점과 벡터를 나타내는 방법을 강의할 것이다
점을 순서쌍으로 표시
(1, 3)인 경우 x방향으로 1만큼 위로, y방향으로 3만큼 위로
2차원의 모든 점은 순서쌍으로 표시가 가능
반대로 숫자의 쌍으로 표현할 수 있으면 2차원ㄱ 공간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뜻
순서쌍과 공간의 점을 왔다갔다 하면서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은
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숫자로 바꿔주는 것
3차원에서도 숫자 3개의 쌍과 3차원 공간위의 점으로 표현 가능
3차원 공간에서 점을 하나 찍고 위치를 확인하자
(1, 2, 5)라면 각 축에 평행하게 얼마나 움직여야하는 지를 말한다
2차원에 z축이 추가된 형태다 z축으로 인해 3차원이 된다
벡터
보통 화살표로 나타낸다
벡터의 성분이 점의 각 좌표와 같다
일반적으로 이 성분을 열로 나타낸다
세로로 나열된 숫자는 보통 벡터나 화살표의 표현이다
ex) [1]
[3]
소괄호 안에 있는 쌍이라면 보통 점의 표현이다
좌표와 벡터 둘다 같은 숫자 쌍을 표현하지만 벡터는 원점이 아닌 어떤 점에서도 시작할 수 있다
시작 위치가 다르더라도 똑같이 x방향으로 1, y방향으로 3이라면 같은 벡터로 친다는 것이다
보통 점들은 공간상의 위치를 표현하고 벡터는 움직임을 표현한다
점들과 다른 부분은 벡터는 더할 수 있다
벡터의 합의 표현은 둘째 벡터가 첫째 벡터의 화살표 머리에서 시작해서 이동한만큼 원점에서 그으면 두 벡터의 합
점을 서로 더하려면 벡터로 생각해야한다
3차원에서 동일하다 원점에서 어떤 점까지 화살표를 그리면
이 화살표는 점과 같은 성분으로 표현이 되고 세로로 열을 만들면 열벡터가 된다
ex)[1]
[2]
[5]
점과 벡터의 차이에서도 벡터(=화살표)는 어디에서 시작해도 상관이 없고
x축을 따라 y축을 따라 z축을 따라 이동하는 성분만 같으면 같은 벡터다
다음은 이 3차원 개념을 다변수 함수 그래프에 활용할 것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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